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전체 검색 결과8
  • 지속성장하는 기업의 비밀 공룡의 공감- 백용욱 교수 인도인 개발자 출신 사티아 나델라가 CEO로 취임한 2014년,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관료주의, 위계질서가 팽배했다. 소프트웨어 업계의 최강자였지만 사람들은 이런 마이크로소프트를 돈만 밝히는 기업이라며 비아냥거렸다. 사티아 나델라는 쇠퇴하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붙잡기 위해 방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강조했다. 오피스 프로그램은 클라우드에서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고, 오피스 프로그램을 다른 기업 제품에서도 사용하게 하여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소했다. 이렇듯 사티아 나델라는 직원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공감’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다른 기업들에게 적대적이었던 과거와는 다르게 협력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마이크로소프트, 그 새로 고침 비결을 알아보자.
  • 물류 혁신의 최전선, SCM이란 무엇인가 2강. IT 없이 오배송률 0%에 도전하다- 민정웅 교수 일본 도쿄 중심부에 위치한 직장인 대상 점심 도시락 배달업체 타마고야. 타마고야는 사전에 예약을 받지 않을 뿐 아니라, IT 기술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약 1,0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도쿄 지역의 가장 큰 도시락 배달업체로 자리매김했다. SCM 관점에서 타마고야가 도시락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어떻게 맞추는지 그 비밀을 파헤쳐본다.
  • 리더에게 건네는 다섯 가지 규칙 5강. 이를 악물고 들어야 한다 - 이동우 교수 및 북큐레이터 조직의 응집력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열정과 패기로 뭉친 조직에서도 응집력이 집단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리더는 관리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또, 구성원들이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문화,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하는 때이다. 리더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5강.성공하는 OKR은 뭔가 다르다- 이길상 대표 성공하는 OKR과 실패하는 OKR은 무엇이 다를까? OKR이 성공하려면 어떤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제도, 문화, 리더십의 삼박자가 맞아야 한다. 조직에서 제도, 문화, 리더십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알아본다. OKR이 잘 안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10% 룰을 버리고 새로운 평가제도를 갖춘 GE의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OKR의 비밀을 밝힌다.
  • 비즈니스를 바꾼 IT의 역사 8강.모바일과 소셜 네트워크 혁명- 정지훈 교수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 스마트폰의 등장. PC 시대를 넘어 모바일의 시대가 도래하기까지 애플과 구글의 성장 과정을 살펴본다. 그리고 가히 혁명이라 부를 정도로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꾼 소셜 네트워크. 강한 연대를 중시했던 기존의 관계를 벗어나 온라인상에서 약한 연대를 통해 세상에 영향력을 끼친다. 모바일과 소셜 네트워크가 결합하면서 일어난 혁명을 들여다 본다.
  • 비즈니스를 바꾼 IT의 역사 4강.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성공- 정지훈 교수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는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알테어 8800‘를 목격한 후 자신들의 꿈을 실현할 시기가 왔음을 직감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제품, 기술 개발과 창업, 그리고 투자 유치와 시장에서의 성공까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강자가 될 수 있었던 그 다사다난한 과정을 엿본다.
  • 센스메이킹이란 무엇인가 02강.우리에게 센스메이킹이 필요한 이유- 김양민 교수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MS)보다 더 크게 되거나 더 이윤이 많이 나는 회사가 될 일은 없을 것이다”. 빌 게이츠는 1998년 6월 ‘배니티 페어’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로부터 11년 11개월이 지난 2010년 5월 27일, 애플은 마침내 시가총액 면에서 마이크로소프트를 넘어섰다. 이와 같은 잘못된 판단을 하는 이유와 변화 속도가 빠른 현대 경영환경에서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불확실성의 시대,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 2편.가치를 발견하는 남다른'눈'을 가져라- 김양민 교수 남들이 갖지 못한 선구안을 가진 CEO들이 있다. 빌 게이츠를 백만장자로 거듭나게 한 MS-DOS는 사실 마이크로소프트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이 아니었으며, IT의 역사를 바꾼 매킨토시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또한 스티브 잡스가 처음 만든 혁신이 아니었다. 반면 시대를 앞서간 혁신적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었음에도 사업화하지 못한 기업도 있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가치를 알아보고 잘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EB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