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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가 4강.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가치경영- 서진석 그룹장 기술 발전, 정보 개방, 그리고 초연결 시대. 4차 산업혁명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기업 울타리를 넘어 원재료 생산부터 폐기물 처리 단계까지 책임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 기업 생산 과정의 투명성과 추정성이 확보되었기 때문이다. 여러 기업 사례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가치경영을 대비해 본다.
  • 브랜드, 변해야 할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할 것들 3편.한국인의 정, 네버 엔딩 스토리- 박재항 대표 초코파이 하면 다음으로 떠오르는 단어를 말한다면 모두가 ‘정(精)’을 외칠 것이다. 초코파이가 처음 출시되었던 1974년, 가격은 50원. 저렴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당시 버스비는 25원이었다. 손님에게나 대접할 수 있는 고급 간식이었던 초코파이는 어떻게 학생과 군인이 즐겨 찾는 제품이 되었을까? 무조건 먹어보라고 외치던 광고에서 먹어야 할 이유를 주는 광고로 바뀐 것은 1986년이었다.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라는 멜로디와 함께 정에 굶주린 친구끼리 군인들끼리 나눠 먹는 장면은 초코파이를 국민 과자로 각인시켰다. 외국으로 진출한 초코파이는 운영 방식도 남달랐다. 광고에서 말한 ‘정(精)’이 조직 내부에서도 그대로 실행된 것이다. 요즘 같은 투명성의 시대에 광고와 기업 철학이 일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본다.
  • 센스메이킹이란 무엇인가 08강.조직의 센스메이킹 키우기- 김양민 교수 초불확실성 시대, 많은 기업이 갈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 현실 상황에 대한 잘못된 추정으로 의사결정을 하거나 행동을 취한다면 그것 자체로 현실에 대한 해석은 물론, 센스메이킹 자체가 실패할 수 있다. 센스메이킹은 옳은 의사결정과 그에 기반한 조직 행동을 위해서 하는 것이다. 조직 차원의 센스메이킹 능력을 향상시키는 세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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