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전체 검색 결과16
  •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가 사회가치경영의 미래- 서진석 그룹장 18세기 산업혁명 이래로 많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시도해 왔다. 그럼에도 기후 위기가 가속화되고, 사회 불평등 역시 더욱 심해지고 있다. 기존 패러다임으로 지금의 사회 문제를 대응하기엔 역부족이라는 문제의식이 곳곳에서 제기된다. 이번 마지막 강의에서는, 불확실한 미래 속 사회가치경영을 위해 필요한 세 가지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한다.
  •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가치경영- 서진석 그룹장 기술 발전, 정보 개방, 그리고 초연결 시대. 4차 산업혁명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기업 울타리를 넘어 원재료 생산부터 폐기물 처리 단계까지 책임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 기업 생산 과정의 투명성과 추정성이 확보되었기 때문이다. 여러 기업 사례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가치경영을 대비해 본다.
  •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가 비즈니스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 서진석 그룹장 사회가치경영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고 있을까? 국제여론조사기관인 글로브스캔과 서스테인어빌리티에서 발표하는 '지속가능성 대표 기업'에서 8년째 1, 2위를 지키고 있는 기업이 있다. 세계 최대 생활소비재 회사 유니레버, 그리고 친환경 의류업체 파타고니아. 이 두 회사의 사례를 통해 사회가치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본다.
  •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가치 창출의 진화- 서진석 그룹장 10년 전만 해도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었지만, 이제 환경오염과 인체 유해성에 대한 우려와 함께 많은 규제가 생겨나고 있다. 이렇듯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준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건 산업혁명 시기. 그 이후 사회 가치 창출이 어떻게 진화, 발전해왔는지 역사적 흐름을 살펴본다.
  •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가치 시대가 온다- 서진석 그룹장 이윤 창출이 최우선 목표이던 기업이 변하고 있다. 원재료 생산 과정부터 폐기물 배출 단계까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려는 노력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른바 사회가치경영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것.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CSV(공유가치 창출), 두 개념을 여러 기업 사례와 함께 살펴보며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지 탐색해 본다.
  • 사람이 만드는 기업의 미래 떠나야 할 회사, 남아야 할 회사- 강성춘 교수 생체기술 스타트업 테라노스는 피 한 방울로 모든 진단이 가능한 기기를 발명해 기업가치 9조 원을 달성했다. 비싼 의료비로 고생하던 미국인들에게 반가운 소식이었다. 그러나 이 발명은 새빨간 사기극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분석할 수 있는 질병은 15가지뿐이었으며 나머지 질병은 타 회사 기기를 빌려야 했다. 결국 테라노스는 폐업했지만, 거짓말만이 이유는 아니었다. 계속되는 감시와 회사의 거짓말에 견디지 못한 직원들은 회사를 줄줄이 나가기 시작했다. 정보와 자원이 상위로 집중되는 권위적이고 위계적인 조직이었던 것이다. 예측할 수 없는 변화 속에 모든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미래 예측 능력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 비즈니스를 바꾼 IT의 역사 2강.IT 기업과 기존 기업의 차이- 정지훈 교수 IT 비즈니스는 기존 비즈니스와 세계관 자체가 다르다. 희소한 자원 때문에 수요-공급 법칙을 따르는 기존 아날로그 세계의 경제. 하지만, 디지털 세계에서는 자원이 유한하지도, 이동과 변이에 큰 비용이 들지도 않는다. 이러한 풍부함 속에 IT 비즈니스에서는 기존 경제학의 법칙이 더 이상 통하지 않고, 변형과 파생을 통한 혁신이 용이하다. 또 다른 특징으로, IT기업에서는 창업가의 DNA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데...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4강.전략을 액션으로 옮기려면-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행동으로 옮겨야 할 텐데... 조직과 지표를 중심으로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을 파악해 본다. 다양한 조직원들 사이에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디자인’. 그리고 추상적인 목표에 형태를 부여하는 ‘지표’. 하지만 목표와 지표를 혼동하는 주객전도 현상이 일어나서는 안 되는데... 성공적인 전략 실행을 위한 방법을 파헤쳐 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1강.쓸모 있는 전략이란-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미국 Top 5 안에 드는 증권회사인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 수입과 재산을 기준으로 고객층을 바라보는 일반적인 증권회사와는 차별화된 고객 전략이 있다는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는 투자자 유형과 기업 고객은 과감히 포기하고, 에드워드 존스가 공략한 고객 유형은? 희소한 자원 속에 우선순위를 정해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 그것이 진정한 전략이다! 구체적인 기업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쓸모 있는 전략이란 무엇인가‘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5강.어떻게 이길 것인가?: 경쟁전략- 김언수 교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흔히 들어봤을 공식. ‘가격(Price) - 비용(Cost) = 이윤(Profit)’. 이 공식에 따르면 사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높은 가격이지만 고품질을 제공하는 차별화우위, 또는 품질은 뛰어나지 않더라도 비용을 낮추는 비용우위. 전 세계에서 찾는다는 인도의 한 안과병원과 말안장 제작 회사에서 출발한 명품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그것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아본다.

EB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