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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을 바꾸고 사라진 IT 기술 시작이 사라진 컴퓨터- 최호섭 IT칼럼니스트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운영체제, 윈도우의 시작 버튼이 사라질 뻔했다. 2000년대 중반까지 전 세계 OS 점유율 95% 이상 차지한 윈도우. 그러나 아이폰의 등장으로 앉아서 업무를 보는 PC의 개념이 사라졌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PC를 모바일 기기처럼 만들기로 한다. 시작 버튼은 있었지만, 프로그램 실행 기능보다 위젯 형태를 강조한 것이다. 데이터로 사람들이 시작 버튼을 잘 쓰지 않는다는 것을 파악했지만, 왜인지 버튼을 되돌려놓으라는 원성이 높아졌다. 자주 누르진 않아도 언제나 그 자리에 있는 시작 버튼에 대한 심리적 의존도가 높았던 것이다. 윈도우의 사라질 뻔한 시작 버튼을 통해 데이터가 말해주지 않는 소비자의 감성을 읽는 법을 알아보자.
  • 세상을 바꾸고 사라진 IT 기술 떼려야 뗄 수 없는, 액티브 엑스- 최호섭 IT칼럼니스트 2011년 8월, 마이크로 소프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기술 지원을 중단 선언했다. 인터넷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어쩌다 찬밥 신세가 되었을까? 윈도우를 깔면 자연스럽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깔리는 구조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한 웹브라우저를 실행하기 위한 작은 프로그램 액티브 엑스 덕분에 신용카드 결제도, 관공서 업무도 집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액티브 엑스의 이런 개방성은 해킹 도구로 전락하는 사태가 벌어진다. 빠르고 간단한 크롬의 등장으로 액티브 엑스는 애물단지로 전락했고, 인터넷 표준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인터넷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었지만, 예전의 가치를 잃어버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추는 기술력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 OKR이란 무엇인가 제대로 실행해야 결과가 된다- 이길상 대표 OKR은 실행해야 결과가 된다. 실행하지 않은 OKR은 그냥 종이 위의 글씨들일 뿐 아무것도 아니다. OKR을 실행하기 위한 핵심 연료는 CFR이다. CFR이란 대화(Conversation), 피드백(Feedback), 인정(Recognition)의 줄임말이다. CFR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OKR의 구체적 실행을 위해 OKR 타임라인에 따라 단계별 실행 방법을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목표와 핵심결과를 수립하라- 이길상 대표 OKR은 수립이 실행을 좌우한다. 그렇다면 OKR을 제대로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좋은 OKR은 좋은 목표를 담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이 우리에게 중요한지, 모두의 초점을 맞추는 사전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이 바로 ‘중요한 대화’이다. OKR에서 ‘중요한 대화’란 무엇인지 미션, 고객, 전략으로 나눠 살펴본다. 중요한 대화 후 목표와 핵심결과를 수립하는 방법을 예시 및 표현법을 통해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조직의 목표는 단 하나다- 이길상 대표 OKR을 실행하는 조직은 무엇을 얻게 될까? 존 도어는 구글에 OKR을 소개할 때, “조직 전체가 동일한 목표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OKR”이라고 설명했다. 2012년 유튜브의 성장세가 주춤했을 무렵, 구글과 유튜브의 경영진이 수립한 하나의 목표는 다름 아닌 ‘하루 시청 시간 10억 시간 돌파’였다. 유튜브가 어떻게 이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 OKR의 핵심 가치와 연결 지어 알아본다.
  • 브랜드, 변해야 할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할 것들 3편.한국인의 정, 네버 엔딩 스토리- 박재항 대표 초코파이 하면 다음으로 떠오르는 단어를 말한다면 모두가 ‘정(精)’을 외칠 것이다. 초코파이가 처음 출시되었던 1974년, 가격은 50원. 저렴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당시 버스비는 25원이었다. 손님에게나 대접할 수 있는 고급 간식이었던 초코파이는 어떻게 학생과 군인이 즐겨 찾는 제품이 되었을까? 무조건 먹어보라고 외치던 광고에서 먹어야 할 이유를 주는 광고로 바뀐 것은 1986년이었다.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라는 멜로디와 함께 정에 굶주린 친구끼리 군인들끼리 나눠 먹는 장면은 초코파이를 국민 과자로 각인시켰다. 외국으로 진출한 초코파이는 운영 방식도 남달랐다. 광고에서 말한 ‘정(精)’이 조직 내부에서도 그대로 실행된 것이다. 요즘 같은 투명성의 시대에 광고와 기업 철학이 일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5강.세상이 변하면 전략도 변해야 하나-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4차 산업 혁명 시대, 플랫폼 기업의 부상... 세상은 빠르게 변해 가는데 회사의 전략도 바꿔야 하지 않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주목하라! 60년간 같은 전략을 고수하면서도 살아남은 증권회사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 그리고 다양한 사업을 펼쳐가며 경쟁 영역이 다양해지고 있는 아마존(Amazon) 등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세상의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을 엿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4강.전략을 액션으로 옮기려면-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행동으로 옮겨야 할 텐데... 조직과 지표를 중심으로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을 파악해 본다. 다양한 조직원들 사이에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디자인’. 그리고 추상적인 목표에 형태를 부여하는 ‘지표’. 하지만 목표와 지표를 혼동하는 주객전도 현상이 일어나서는 안 되는데... 성공적인 전략 실행을 위한 방법을 파헤쳐 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3강.뜬구름 잡지 않는 전략 수립 방법 -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전략은 추상적이고. 실체가 없다?’ 전략에 대해 흔히들 하는 오해다. 하지만 전략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있으며, 어떤 경로를 통해 성과로 연결되는지 안다면, 전략은 결코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다. 이윤을 내는 비용과 가격 공식, 그리고 수요와 공급 측면을 모두 고려해보며 어떻게 전략이 구체화되는지 알아본다. 전략의 실체에 좀 더 다가가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2강.5-Forces 활용방법 -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전략은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어디서 싸울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이길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맞닿아 있다. 그중에서 ‘싸울 곳’을 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5-Forces 분석. 가장 잘 알려진 외부환경 분석방법 중 하나로 다섯 가지 세력 분석을 통해 ‘싸울 곳(산업 또는 사업)’의 매력도를 파악한다. 미국 가구산업과 대형트럭 제조업에 5-Forces 분석을 적용해 보며 어디서 싸우는 것이 승률을 높일지 탐색해 본다.

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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