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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더에게 건네는 다섯 가지 규칙 리더의 꿈이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이동우 교수 및 북큐레이터 이상적인 꿈을 꾸는 리더가 오히려 구성원들을 수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 리더의 권위에 개인들이 침묵해버리기 때문이다. 조직에 대한 환상을 가진 리더, ‘유토피아 증후군’을 가진 경영자 또한 적지 않다. 이는 과중한 업무와 성과관리, 통제로 이어지게 되고, 과중한 업무는 신뢰를 붕괴시킨다. 이 강에서는 리더의 이상이 걸림돌이 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고, 바람직한 리더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성공하는 OKR은 뭔가 다르다- 이길상 대표 성공하는 OKR과 실패하는 OKR은 무엇이 다를까? OKR이 성공하려면 어떤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제도, 문화, 리더십의 삼박자가 맞아야 한다. 조직에서 제도, 문화, 리더십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알아본다. OKR이 잘 안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10% 룰을 버리고 새로운 평가제도를 갖춘 GE의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OKR의 비밀을 밝힌다.
  • OKR이란 무엇인가 제대로 실행해야 결과가 된다- 이길상 대표 OKR은 실행해야 결과가 된다. 실행하지 않은 OKR은 그냥 종이 위의 글씨들일 뿐 아무것도 아니다. OKR을 실행하기 위한 핵심 연료는 CFR이다. CFR이란 대화(Conversation), 피드백(Feedback), 인정(Recognition)의 줄임말이다. CFR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OKR의 구체적 실행을 위해 OKR 타임라인에 따라 단계별 실행 방법을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목표와 핵심결과를 수립하라- 이길상 대표 OKR은 수립이 실행을 좌우한다. 그렇다면 OKR을 제대로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좋은 OKR은 좋은 목표를 담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이 우리에게 중요한지, 모두의 초점을 맞추는 사전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이 바로 ‘중요한 대화’이다. OKR에서 ‘중요한 대화’란 무엇인지 미션, 고객, 전략으로 나눠 살펴본다. 중요한 대화 후 목표와 핵심결과를 수립하는 방법을 예시 및 표현법을 통해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조직의 목표는 단 하나다- 이길상 대표 OKR을 실행하는 조직은 무엇을 얻게 될까? 존 도어는 구글에 OKR을 소개할 때, “조직 전체가 동일한 목표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OKR”이라고 설명했다. 2012년 유튜브의 성장세가 주춤했을 무렵, 구글과 유튜브의 경영진이 수립한 하나의 목표는 다름 아닌 ‘하루 시청 시간 10억 시간 돌파’였다. 유튜브가 어떻게 이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 OKR의 핵심 가치와 연결 지어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성과관리는 왜 실패하는가- 이길상 대표 GE는 1981년부터 ‘10% 룰’을 운영해왔다. 이 방법으로 구성원 간 치열한 경쟁을 유도해 급격하게 성장할 수 있었고, 수많은 기업이 GE를 롤모델로 삼아 ‘10% 룰’을 벤치마킹한 상대평가를 도입했다. 그런데 2015년 8월, GE는 30년이 넘도록 운영해온 ‘10% 룰’을 버리겠다고 선언했다. GE가 ‘10% 룰’을 버린 이유와 전통적 성과관리 방식의 한계를 알아보고, 과학적 관리법에서 OKR까지 성과관리의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5강.어떻게 이길 것인가?: 경쟁전략- 김언수 교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흔히 들어봤을 공식. ‘가격(Price) - 비용(Cost) = 이윤(Profit)’. 이 공식에 따르면 사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높은 가격이지만 고품질을 제공하는 차별화우위, 또는 품질은 뛰어나지 않더라도 비용을 낮추는 비용우위. 전 세계에서 찾는다는 인도의 한 안과병원과 말안장 제작 회사에서 출발한 명품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그것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아본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4강.어디서 싸울 것인가?: 기업전략- 김언수 교수 성장할 것인가, 안정을 추구할 것인가, 혹은 축소할 것인가. 기업전략은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다. 수직계열화, 다각화, 구조조정, 투자회수 등 다양한 경영 기법 중 어떤 것이 각각 성장, 안정, 축소 전략에 해당하는지 이번 강의를 통해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기업전략의 결과로 여러 사업을 가지게 될 경우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데... BCG Matrix를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를 제안한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3강.나의 무기는 무엇인가?: 경쟁우위- 김언수 교수 어떻게 이길 것인가! 이제 본격적으로 승리를 거머쥐게 할 무기를 알아볼 차례. 한정된 자원과 치열한 경쟁 속에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그 답은 바로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는 개념에 있다.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가치사슬 활동. 그것을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 경쟁력은 달라진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 당신의 경쟁우위를 찾아보자.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2강.싸울 곳을 고르는 방법: 5-Forces- 김언수 교수 어디서 싸울 것인가! 전략적 사고를 한다면 싸울 곳을 고르는 것부터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윤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비즈니스 영역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가장 많이 사용되고, 그만큼 종종 오해도 받는 ‘5-Forces 사업구조분석’. 항공, 자동차 산업에 5-Forces 분석기법을 적용해보며 어떻게 싸워야 전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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