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전체 검색 결과8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5강.어떻게 이길 것인가?: 경쟁전략- 김언수 교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흔히 들어봤을 공식. ‘가격(Price) - 비용(Cost) = 이윤(Profit)’. 이 공식에 따르면 사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높은 가격이지만 고품질을 제공하는 차별화우위, 또는 품질은 뛰어나지 않더라도 비용을 낮추는 비용우위. 전 세계에서 찾는다는 인도의 한 안과병원과 말안장 제작 회사에서 출발한 명품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그것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아본다.
  • 살아남은 브랜드의 생존전략 3편.구식 슈퍼마켓이 거대 플랫폼을 이긴 비결은?- 김병규 교수 광도도 안 하고, 온라인 판매도 안 하고, 배송도 안 해주고, 할인도, 적립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형 마트를 제치고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슈퍼마켓이 있다. 컨슈머 리포스에서 실시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모든 유통업체 가운데 최고점을 받은 이 슈퍼마켓! 미국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작은 슈퍼마켓인 바로 트레이더 조(Trader Joe)이다. 규모는 대형 슈퍼마켓의 1/3 정도, 상품 수도 대형 마트의 1/10 정도에 불과한 이 마트는 상식을 벗어나는 지극히 아날로그적인 전략으로 당당히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광고, 온라인 판매, 배송, 할인, 적립은 어쩌면 당연시되어버린 작금에 모든 트렌드에 거꾸로 돌아가는 트레이더 조만의 경영 전략을 알아본다.
  • 살아남은 브랜드의 생존전략 1편.플랫폼이 당신의 브랜드를 다 먹어 치운다- 김병규 교수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이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젝트가 있다. 무인매장, 아마존 고(GO), 우주탐사 프로젝트처럼 거창하진 않지만 아마존 스스로와 같은 거대 온라인 플랫폼을 제외한 모든 유통업체와 제조사, 개인 판매자에게 큰 위협이자 위기로 다가올 수 있는 이 사업! 리테일의 역사는 좋은 상품을 만들 수 있는 제조사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함께 자라왔다. 그러나 제조 브랜드가 생산하는 좋은 상품이 갖는 힘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산업의 판도를 흔들어놓을 아마존의 이 사업과 충성 고객 사이의 트렌드 흐름을 읽어본다.
  •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09강.한국의 플랫폼 비즈니스- 이승훈 교수 플랫폼 기업의 경쟁은 교차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독점을 지향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런데 한국의 커머스 플랫폼을 생각해보면, 과연 하나의 독점 기업을 떠올릴 수 있을까? 그 이유는 상품 검색을 지배하고 있는 네이버라는 존재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아마존은 검색 시장을 장악한 구글에서 독립해 독자적 위치를 점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과연 가능할 것인가?
  • 이제, 디자인 씽킹하라 3편.디자인은 호불호다- 황성걸 교수 거친 엔진 소리, 둔중한 외관, 폭주족들이 타고 다닐 것 같은 오토바이를 만드는 회사 ‘할리데이비슨’은 가벼운 오토바이를 주력 상품으로 내놓은 착한 이미지 ‘혼다’와의 경쟁에서 패배한다. 본연의 정체성까지 버리고 변화를 좇았지만 돌아오는 것은 계속해서 내려가는 매출뿐. 부도의 위기를 딛고 다시 마니아 고객들을 확보한 할리데이비슨의 디자인은 무엇이었을까?
  •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3강.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창조 전략- 이승윤 교수 혁신은 회사 내부보다는 외부와 접점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훨씬 크다. 이에 따라 등장한 ‘Co-creation(공동창조)’ 개념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이 직접 개입한 것에 더 긍정적인 가치를 느낀다는 ‘이케아 효과(IKEA Effect)’를 통해 그 효과를 살펴본다. 그뿐만 아니라 ‘Co-creation(공동창조)’ 전략을 각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알아본다.
  • 혁신과 규제의 균형점을 찾는 의료혁신 1편.기형을 낳은 신약- 정지훈 미래전략가 1957년, 독일의 한 제약회사는 임산부의 입덧을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수면제의 판매를 시작한다. 상품명 '콘테르간'으로 판매된 이 의약품은 ‘무독성 약’, ‘기적의 약’으로 광고되며 전 세계 50여 개국에 판매된다. 하지만 당시 엄청난 세일즈 기록을 세운 이 약은 현대 의학 역사상 최악의 의료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약 1만여 명의 기형아를 낳은 신약, 이 약이 일으킨 비극으로 인해 의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생명 의료연구의 기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의학 연구의 윤리 원칙을 있게 한 숨겨진 이야기를 살펴본다.
  • 포스트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4편.드라이브 스루 검사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김경일 교수 주로 음식점에서 이용하는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는 주차하지 않고도 손님이 상품을 사들이도록 하는 사업적 서비스이다. 그런데 이러한 형태를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 과정에 처음 도입한 우리나라! 전혀 엉뚱한 것 두 가지를 어떻게 연결시키면 기발한 발상의 전환이 되는지 알아보자.

EB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