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전체 검색 결과16
  •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가치 시대가 온다- 서진석 그룹장 이윤 창출이 최우선 목표이던 기업이 변하고 있다. 원재료 생산 과정부터 폐기물 배출 단계까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려는 노력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른바 사회가치경영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것.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CSV(공유가치 창출), 두 개념을 여러 기업 사례와 함께 살펴보며 사회가치경영이란 무엇인지 탐색해 본다.
  • 중국, 후발주자의 역설 15초가 중국 건 줄 몰랐어!- 윤재웅 중국경제센터장 중국에서는 ‘둬인’으로 불리는 이 브랜드. 글로벌 시장의 해외 유저들도, 우리나라 유저들도 ‘둬인’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이미 전 세계 흥행 돌풍을 일으켰던 이 플랫폼! 바로 ‘틱톡(TikTok)’이다. 중국 앱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왜 해외시장에서 ‘둬인’이 아닌 ‘틱톡’으로 앱을 런칭했을까? 기획부터 글로벌시장 진출을 목표로 이 전략을 사용했는데.... 중국이라는 지리적 테두리를 넘어 실리콘 밸리에도 없는 중국 특유의 비즈니스 모델로 빠르게 성장한 틱톡! 2012년 창업한 바이트댄스는 세계 최대 유니콘의 지위를 차지하게 됐고, 미국에서는 ‘미국인들이 처음으로 중국 SNS 플랫폼의 영향권 아래 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다. 모바일 생태계를 만든 후발주자의 역설! 틱톡에서 읽는 플랫폼 전략을 짚어본다.
  • 중국, 후발주자의 역설 그 슈퍼마켓 주변 집값이 오르는 이유는?- 윤재웅 중국경제센터장 알리바바의 대표적인 신선식품 업체, ‘허마셴셩’, 이들의 목표는 냉장고를 없애는 것이다.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가격표를 스캔하면 제품의 원산지부터 유통 과정, 각종 검사 결과까지 알 수 있고, 당일 판매 가능한 물량을 예측해 원산지에서 신선식품을 직배송하기까지! 소비자의 편리함을 극대화한 신선식품 전문매장인 허마셴셩, 이 매장이 들어서는 곳에는 주변 집값에 프리미엄이 붙는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2016년 마윈 알리바바 전 회장은 ‘신유통’이란 개념을 제시하며 알리바바의 신유통 전략을 ‘허마셴셩’을 통해 입증해나가고 있다. 유통시장의 새로운 혁신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허마셴셩’에 대해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성공하는 OKR은 뭔가 다르다- 이길상 대표 성공하는 OKR과 실패하는 OKR은 무엇이 다를까? OKR이 성공하려면 어떤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제도, 문화, 리더십의 삼박자가 맞아야 한다. 조직에서 제도, 문화, 리더십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알아본다. OKR이 잘 안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10% 룰을 버리고 새로운 평가제도를 갖춘 GE의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OKR의 비밀을 밝힌다.
  • OKR이란 무엇인가 제대로 실행해야 결과가 된다- 이길상 대표 OKR은 실행해야 결과가 된다. 실행하지 않은 OKR은 그냥 종이 위의 글씨들일 뿐 아무것도 아니다. OKR을 실행하기 위한 핵심 연료는 CFR이다. CFR이란 대화(Conversation), 피드백(Feedback), 인정(Recognition)의 줄임말이다. CFR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OKR의 구체적 실행을 위해 OKR 타임라인에 따라 단계별 실행 방법을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목표와 핵심결과를 수립하라- 이길상 대표 OKR은 수립이 실행을 좌우한다. 그렇다면 OKR을 제대로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좋은 OKR은 좋은 목표를 담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이 우리에게 중요한지, 모두의 초점을 맞추는 사전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이 바로 ‘중요한 대화’이다. OKR에서 ‘중요한 대화’란 무엇인지 미션, 고객, 전략으로 나눠 살펴본다. 중요한 대화 후 목표와 핵심결과를 수립하는 방법을 예시 및 표현법을 통해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조직의 목표는 단 하나다- 이길상 대표 OKR을 실행하는 조직은 무엇을 얻게 될까? 존 도어는 구글에 OKR을 소개할 때, “조직 전체가 동일한 목표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OKR”이라고 설명했다. 2012년 유튜브의 성장세가 주춤했을 무렵, 구글과 유튜브의 경영진이 수립한 하나의 목표는 다름 아닌 ‘하루 시청 시간 10억 시간 돌파’였다. 유튜브가 어떻게 이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 OKR의 핵심 가치와 연결 지어 알아본다.
  • OKR이란 무엇인가 성과관리는 왜 실패하는가- 이길상 대표 GE는 1981년부터 ‘10% 룰’을 운영해왔다. 이 방법으로 구성원 간 치열한 경쟁을 유도해 급격하게 성장할 수 있었고, 수많은 기업이 GE를 롤모델로 삼아 ‘10% 룰’을 벤치마킹한 상대평가를 도입했다. 그런데 2015년 8월, GE는 30년이 넘도록 운영해온 ‘10% 룰’을 버리겠다고 선언했다. GE가 ‘10% 룰’을 버린 이유와 전통적 성과관리 방식의 한계를 알아보고, 과학적 관리법에서 OKR까지 성과관리의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 비즈니스의 비밀병기, 협상전략 5강.실전 협상 마스터 전략- 류재언 변호사 연봉 협상을 앞둔 상황, 이틀 뒤 인사담당자와 미팅을 해야 한다면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 협상의 성공 여부는 협상 준비 과정에서 이미 80%가 결정된다. 당일 테이블에서 좌우하는 건 20%뿐이다. 따라서 준비에 실패하는 자는 곧 실패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협상을 앞두고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실전 협상 전략을 체계적으로 배워본다.
  • 비즈니스의 비밀병기, 협상전략 2강.협상의 ABC를 파악하라- 류재언 변호사 모든 협상은 두 가지를 남긴다. 하나는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결과물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관계다. 이 두 가지 중 어느 하나도 놓치지 않는 성공적인 협상을 위해 알아야 할 협상의 ABC가 있다. 만약 중요한 협상을 앞두고 있다면 우리는 무엇을 파악해야 할까? 협상 전 스스로 던져야 하는 질문은 무엇일까? 협상을 지혜롭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중요 원칙을 3단계로 나누어 단계별로 배워본다.

EB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