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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라 커피에 데이터를 입히다- 장석현 팀장 지금까지의 커피 역사를 살펴보면 일반화에서 고급화로, 획일성에서 다양성으로 발전해왔다. ‘고객의 니즈’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왔다. 고객의 시선에서 커피를 바라봐야 하는 이유다. 점점 세분화되고 있는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취향과 니즈. 이에 발맞춰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마음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개발해온 스타벅스의 비결을 들어본다.
  •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라 한국인의 커피 문화는 어떻게 변화했나- 장석현 팀장 한국인의 대표적인 기호 식품, 커피. 커피는 대한제국 시절부터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까지 한반도의 치열했던 근현대사를 함께했다. 다사다난한 역사를 거쳐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은 것이다. 한국 소비자의 니즈와 문화, 그리고 기술까지 접목해 개인별 취향 맞춤형 커피가 발전해간다. 한국에 스타벅스 1호점이 진출한 후 지금까지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며 대한민국 커피 문화의 흐름을 엿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3강.뜬구름 잡지 않는 전략 수립 방법 -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전략은 추상적이고. 실체가 없다?’ 전략에 대해 흔히들 하는 오해다. 하지만 전략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있으며, 어떤 경로를 통해 성과로 연결되는지 안다면, 전략은 결코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다. 이윤을 내는 비용과 가격 공식, 그리고 수요와 공급 측면을 모두 고려해보며 어떻게 전략이 구체화되는지 알아본다. 전략의 실체에 좀 더 다가가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5강.어떻게 이길 것인가?: 경쟁전략- 김언수 교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흔히 들어봤을 공식. ‘가격(Price) - 비용(Cost) = 이윤(Profit)’. 이 공식에 따르면 사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높은 가격이지만 고품질을 제공하는 차별화우위, 또는 품질은 뛰어나지 않더라도 비용을 낮추는 비용우위. 전 세계에서 찾는다는 인도의 한 안과병원과 말안장 제작 회사에서 출발한 명품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그것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아본다.
  •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6강.DT 시대의 데이터 활용 방안- 이승윤 교수 2016년 대선, 모두가 힐러리가 승리할 것이라고 장담했던 시절,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만이 트럼프 의 승리를 확신했다. SNS 콘텐츠 빅데이터와 간단한 구글 검색 트렌드를 통해서, 힐러리가 아닌 트럼프의 승리를 예측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미 소비자는 24시간 그들의 니즈(Needs)를 직간접적으로 밝히고 있다. 고객이 자신도 모르게 흘린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수 있을지 알아본다.
  •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1편.기업이 커피값을 대는 대학가 카페- 이동진 대표 도쿄의 ‘시루카페’에서는 학생들이 커피를 공짜로 마실 수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글로벌 주요 기업들로부터 연간 스폰서료를 받고 운영하는 카페이기 때문이다. 런던에는 상영관 위치도 알려주지 않고, 10년도 더 지난 영화를 상영하며, 티켓 가격도 3배 이상 비싼 ‘시크릿 시네마’가 있다.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많은 인기를 끄는 것은 이 영화관이 주는 독특한 체험 때문이다. 고객의 숨은 니즈를 찾아 세상에 없던 비즈니스를 만들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혁신은 생태계다 3편.욕구를 발견하고 취향을 설계하라- 최형욱 혁신전문가 성공의 시작은 고객으로부터!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실현하는 기업들이 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고객들은 불평은 하지만 스스로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고객의 숨겨진 니즈까지 파헤치는 기업들의 집념. 관찰만 해서 나타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고객에 대한 집착을 가치관으로 설정해 사랑받은 기업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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