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전체 검색 결과6
  • EBS 비즈니스 리뷰 모멘트 1985 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의 성장기 -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나이키는 아디다스에 밀리고, 리복에 기를 못 피던 시절이 있었다?!그러던 나이키가 어떻게 세계 최고의 스포츠, 나아가 세계 최고의 의류브랜드 1위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 나이키가 경쟁자들을 따돌리고 정상을 차지하게 된 모멘트는 언제인지 살펴보자.
  • 스포츠 세계에서 찾은 비즈니스 전략 조던, 농구 황제의 브랜드 가치- 강우준 변호사 지난 5월 소더비 경매에 나온 운동화 한 켤레가 56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6억 9천만 원이라는 놀라운 가격에 낙찰됐다. 이 놀라운 가격을 기록한 운동화의 주인은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이었고, 운동화의 이름은 그의 이름을 딴 ‘에어조던 1’이었다. 1985년 출시된 운동화지만 여전히 경이로울 정도의 가치를 자랑하는 조던 시리즈 운동화, 여기에는 마이클 조던이라는 시대의 아이콘의 가치가 제품에 투영되고 이를 적극 활용한 나이키의 전략이 맞아떨어졌기에 가능하다는 평이다. 세기의 농구 스타와 스포츠 브랜드의 만남이 스포츠 비즈니스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들여다본다.
  • 브랜드, 변해야 할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할 것들 4편.광고 속 그녀가 변했다- 박재항 대표 최근 10년간의 광고를 보면 사회 전반의 인식이 변하면서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여성들이 많이 등장한다. 이렇게 페미니즘과 결합한 광고를 ‘펨버타이징’이라 부른다. 펨버타이징의 대표적인 예로 1999년 여자 월드컵에서 결승 골을 터트린 브랜디 채스테인은 상의를 벗어젖히고 나이키 스포츠 브라를 당당하게 내비쳤다. 여성들이 운동할 때 스포츠 브라를 입는 것이 더는 부끄러운 것이 아님을 알려주는 계기가 된 것이다. 나이키는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사회 이슈에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광고 메시지는 변화하는 시대 트렌드에 맞춰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에서부터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특히 여성에 대한 브랜드 철학은 어떤 전략을 펼쳐야 유효할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강.DT 시대, 새로운 마케팅의 필요성- 이승윤 교수 최근 마케팅의 주요 핵심 키워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다. 디지털 전환, DT 시대, 향후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디지털 마케팅은 그 역할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과 배달의 민족 등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 새로운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 패션은 전략이다 2편.불가능에 투자하는 회사- 김보경 교수 2017년에 출시된 신으면 자동으로 끈 조절이 되는 ‘미래의 신발’. 2019년에 등장한 케냐 마라톤 선수 엘리우드 킵초게가 최초로 2시간 장벽을 깨고 화제가 된 ‘마법의 신발’. 이 모든 제품은 나이키의 도전에서 비롯되었다. 운동선수들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에 도전하는 이 기업이 어떻게 대중들에게까지 사랑받게 되었을까? 나이키의 전략을 통해 고객이 생각하는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배워보자.
  • 이제 비즈니스의 핵심은 ‘디지털 네이티브’다 4편.‘아무노래’는 어떻게 신드롬을 일으켰을까?- 이승윤 교수 올 상반기 음원 시장을 강타한 지코의 ‘아무노래’. 이 성공에는 특별한 비결이 있었는데, 특정 플랫폼에서 챌린지를 유도하는 흥미로운 방식으로 바이럴을 꾀했다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최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이 있다. 나이키의 오프라인 매장에는 농구장과 트레드밀이 설치되어있으며, 코엑스몰은 가장 목 좋은 곳에 책을 팔지 않는 별마당 도서관을 지었다. 아마존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다. 기업들이 당장 물건을 파는 것보다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EB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