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전체 검색 결과10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5강.세상이 변하면 전략도 변해야 하나-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4차 산업 혁명 시대, 플랫폼 기업의 부상... 세상은 빠르게 변해 가는데 회사의 전략도 바꿔야 하지 않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주목하라! 60년간 같은 전략을 고수하면서도 살아남은 증권회사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 그리고 다양한 사업을 펼쳐가며 경쟁 영역이 다양해지고 있는 아마존(Amazon) 등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세상의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을 엿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4강.전략을 액션으로 옮기려면-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행동으로 옮겨야 할 텐데... 조직과 지표를 중심으로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을 파악해 본다. 다양한 조직원들 사이에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디자인’. 그리고 추상적인 목표에 형태를 부여하는 ‘지표’. 하지만 목표와 지표를 혼동하는 주객전도 현상이 일어나서는 안 되는데... 성공적인 전략 실행을 위한 방법을 파헤쳐 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3강.뜬구름 잡지 않는 전략 수립 방법 -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전략은 추상적이고. 실체가 없다?’ 전략에 대해 흔히들 하는 오해다. 하지만 전략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있으며, 어떤 경로를 통해 성과로 연결되는지 안다면, 전략은 결코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다. 이윤을 내는 비용과 가격 공식, 그리고 수요와 공급 측면을 모두 고려해보며 어떻게 전략이 구체화되는지 알아본다. 전략의 실체에 좀 더 다가가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2강.5-Forces 활용방법 -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전략은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어디서 싸울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이길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맞닿아 있다. 그중에서 ‘싸울 곳’을 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5-Forces 분석. 가장 잘 알려진 외부환경 분석방법 중 하나로 다섯 가지 세력 분석을 통해 ‘싸울 곳(산업 또는 사업)’의 매력도를 파악한다. 미국 가구산업과 대형트럭 제조업에 5-Forces 분석을 적용해 보며 어디서 싸우는 것이 승률을 높일지 탐색해 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1강.쓸모 있는 전략이란-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미국 Top 5 안에 드는 증권회사인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 수입과 재산을 기준으로 고객층을 바라보는 일반적인 증권회사와는 차별화된 고객 전략이 있다는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는 투자자 유형과 기업 고객은 과감히 포기하고, 에드워드 존스가 공략한 고객 유형은? 희소한 자원 속에 우선순위를 정해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 그것이 진정한 전략이다! 구체적인 기업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쓸모 있는 전략이란 무엇인가‘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5강.어떻게 이길 것인가?: 경쟁전략- 김언수 교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흔히 들어봤을 공식. ‘가격(Price) - 비용(Cost) = 이윤(Profit)’. 이 공식에 따르면 사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높은 가격이지만 고품질을 제공하는 차별화우위, 또는 품질은 뛰어나지 않더라도 비용을 낮추는 비용우위. 전 세계에서 찾는다는 인도의 한 안과병원과 말안장 제작 회사에서 출발한 명품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그것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아본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4강.어디서 싸울 것인가?: 기업전략- 김언수 교수 성장할 것인가, 안정을 추구할 것인가, 혹은 축소할 것인가. 기업전략은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다. 수직계열화, 다각화, 구조조정, 투자회수 등 다양한 경영 기법 중 어떤 것이 각각 성장, 안정, 축소 전략에 해당하는지 이번 강의를 통해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기업전략의 결과로 여러 사업을 가지게 될 경우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데... BCG Matrix를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를 제안한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3강.나의 무기는 무엇인가?: 경쟁우위- 김언수 교수 어떻게 이길 것인가! 이제 본격적으로 승리를 거머쥐게 할 무기를 알아볼 차례. 한정된 자원과 치열한 경쟁 속에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그 답은 바로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는 개념에 있다.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가치사슬 활동. 그것을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 경쟁력은 달라진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 당신의 경쟁우위를 찾아보자.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2강.싸울 곳을 고르는 방법: 5-Forces- 김언수 교수 어디서 싸울 것인가! 전략적 사고를 한다면 싸울 곳을 고르는 것부터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윤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비즈니스 영역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가장 많이 사용되고, 그만큼 종종 오해도 받는 ‘5-Forces 사업구조분석’. 항공, 자동차 산업에 5-Forces 분석기법을 적용해보며 어떻게 싸워야 전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1강.전략이란 무엇인가?- 김언수 교수 전쟁에서 이기고, 선거에서 승리하고,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방법, 전략! 그렇다면 전략은 무엇이고, 전략이 아닌 건 무엇일까? 구글의 모토인 ‘Don’t Be Evil’은 전략일까? 돈, 시간, 에너지 등 한정된 조건 속에 성과를 내야 하는 시대. 전략에 대한 이해는 당신의 삶을 바꿀 것이다! 구체적인 행동과 성과까지 연결되는 전략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 본다.

EB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