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전체 검색 결과5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3강.뜬구름 잡지 않는 전략 수립 방법 -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전략은 추상적이고. 실체가 없다?’ 전략에 대해 흔히들 하는 오해다. 하지만 전략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있으며, 어떤 경로를 통해 성과로 연결되는지 안다면, 전략은 결코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다. 이윤을 내는 비용과 가격 공식, 그리고 수요와 공급 측면을 모두 고려해보며 어떻게 전략이 구체화되는지 알아본다. 전략의 실체에 좀 더 다가가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2강.5-Forces 활용방법 -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전략은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어디서 싸울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이길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맞닿아 있다. 그중에서 ‘싸울 곳’을 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5-Forces 분석. 가장 잘 알려진 외부환경 분석방법 중 하나로 다섯 가지 세력 분석을 통해 ‘싸울 곳(산업 또는 사업)’의 매력도를 파악한다. 미국 가구산업과 대형트럭 제조업에 5-Forces 분석을 적용해 보며 어디서 싸우는 것이 승률을 높일지 탐색해 본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2강.싸울 곳을 고르는 방법: 5-Forces- 김언수 교수 어디서 싸울 것인가! 전략적 사고를 한다면 싸울 곳을 고르는 것부터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윤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비즈니스 영역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가장 많이 사용되고, 그만큼 종종 오해도 받는 ‘5-Forces 사업구조분석’. 항공, 자동차 산업에 5-Forces 분석기법을 적용해보며 어떻게 싸워야 전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07강.플랫폼의 유형4: 공유소비 플랫폼- 이승훈 교수 지하철, 버스, 호텔 등 우리는 이미 많은 것을 공유해오고 있다. 하지만 대중교통과 숙박시설은 공유소비 플랫폼이라고 불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차이는 공급자와 소비자가 모두 참여하느냐, 어느 한쪽에서 단방향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있다. 공급자와 소비자가 모두 참여하는 양면시장이 만들어진 공유소비 플랫폼, 그것의 특성과 문제점을 깊게 들여다본다.
  •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04강.플랫폼의 유형1: 지식 플랫폼- 이승훈 교수 인터넷 검색시장의 선발두자였던 야후를 꺾은 구글의 비결은 무엇일까? 이는 과거의 천동설과 현재의 지동설처럼, 지식이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사람으로부터 지지와 인정을 받는가’라는데... 구글이 지식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로부터 신뢰를 받고, 지식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를 파헤쳐 본다.

EB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