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S 비즈니스 리뷰 모멘트
1985 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의 성장기 -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나이키는 아디다스에 밀리고, 리복에 기를 못 피던 시절이 있었다?!그러던 나이키가 어떻게 세계 최고의 스포츠, 나아가 세계 최고의 의류브랜드 1위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 나이키가 경쟁자들을 따돌리고 정상을 차지하게 된 모멘트는 언제인지 살펴보자.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5강.세상이 변하면 전략도 변해야 하나-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4차 산업 혁명 시대, 플랫폼 기업의 부상... 세상은 빠르게 변해 가는데 회사의 전략도 바꿔야 하지 않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주목하라! 60년간 같은 전략을 고수하면서도 살아남은 증권회사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 그리고 다양한 사업을 펼쳐가며 경쟁 영역이 다양해지고 있는 아마존(Amazon) 등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세상의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을 엿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4강.전략을 액션으로 옮기려면-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행동으로 옮겨야 할 텐데... 조직과 지표를 중심으로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을 파악해 본다. 다양한 조직원들 사이에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디자인’. 그리고 추상적인 목표에 형태를 부여하는 ‘지표’. 하지만 목표와 지표를 혼동하는 주객전도 현상이 일어나서는 안 되는데... 성공적인 전략 실행을 위한 방법을 파헤쳐 본다!
-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
2강.5-Forces 활용방법 - 김언수 교수, 김봉선 박사
전략은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어디서 싸울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이길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맞닿아 있다. 그중에서 ‘싸울 곳’을 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5-Forces 분석. 가장 잘 알려진 외부환경 분석방법 중 하나로 다섯 가지 세력 분석을 통해 ‘싸울 곳(산업 또는 사업)’의 매력도를 파악한다. 미국 가구산업과 대형트럭 제조업에 5-Forces 분석을 적용해 보며 어디서 싸우는 것이 승률을 높일지 탐색해 본다.
-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2강.싸울 곳을 고르는 방법: 5-Forces- 김언수 교수
어디서 싸울 것인가! 전략적 사고를 한다면 싸울 곳을 고르는 것부터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윤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비즈니스 영역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가장 많이 사용되고, 그만큼 종종 오해도 받는 ‘5-Forces 사업구조분석’. 항공, 자동차 산업에 5-Forces 분석기법을 적용해보며 어떻게 싸워야 전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 EBR매주 월 - 목 23:35~23:50
- EBR+월 - 금 12:10~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