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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카페도 내 마음대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현실 카페 운영 한 달 하기- 원일란 대표 카페를 잘 운영하는 방법에 정답은 없지만, 도움이 될 만한 네 가지 조언을 준비했다. 자금 관리, 메뉴, 공간, 그리고 손님과의 관계까지! 어느 하나 놓칠 수 없다. 직접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진짜 경험담! 원일란 대표가 10년 동안 카페를 운영하며 느낀 것들을 공유해 본다.
  • 뉴욕타임스는 혁신을 멈춘 적이 없다 또 한 번의 혁신, 디지털 제국 NYT- 조영신 박사 지난 2014년 5월, 외부에 유출된 한 보고서가 전 세계 미디어 관련 종사자들을 열광하게 만든다. 96페이지에 달하는 이 보고는 뉴욕타임스의 내부 문건이었던 것. , 즉 <혁신 보고서>로 알려진 이 보고서는 뉴욕타임스의 내부 전담팀이 디지털 시대에 경쟁사에게 뒤처지고 있는 현실에 대한 객관적 판단과 자성, 그리고 앞으로 단행해야 할 디지털 혁신에 대한 구체적 전략들이 담겨있었다. 달라진 시대에 새로운 혁신의 초석이 됐고, 현재도 수많은 언론에게 유의미한 메시지를 남기는 이 보고서에서 뉴욕타임스가 걸어간 혁신의 길을 확인해본다.
  • 내 카페도 내 마음대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창업 시뮬레이션의 네 단계- 원일란 대표 나에게 어울리는 창업 방법을 탐색해 본다! 카페 창업 실전 시뮬레이션 시간. 어디에 카페를 열어야 할까? 초기 비용에는 무엇이 포함될까? 카페에서 어떤 메뉴들을 팔아야 할까? 지속가능한 카페 운영을 위한 초기 세팅은 무엇일까? 이렇게 네 단계를 하나하나 지나가며 느낄 것이다. ‘창업은, 현실이구나.’ 대신, 생생하게 상상하며 고민해본 만큼,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뉴욕타임스는 혁신을 멈춘 적이 없다 그 리더는 무엇을 바꿨나: 마크 톰슨- 조영신 박사 바야흐로 언론의 암흑기라 불리는 이 시기에 온라인 뉴스 구독 매출이 종이 신문을 추월하고, 2020년 3분기 순이익 3,360억 달러, 작년 같은 기간 대비 2배 수준으로 늘어난 유일한 언론사 뉴욕타임스. 현재 뉴욕타임스의 전체 온라인 구독자는 6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 수준이다. 1851년 창립한 레거시 미디어 뉴욕타임스가 언론의 위기를 말하는 지금 단순히 살아남는 것을 넘어 성공 가도를 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중심에는 디지털 혁신으로 대표되는 혁신을 철저한 자기반성과 뼈를 깎는 노력으로 일궈낸 이들이 있고, 그 혁신의 수장이 돼 지난 2020년 7월까지 뉴욕타임스를 이끈 이가 CEO 마크 톰슨이 있다. 뉴욕타임스 디지털 혁신을 이끈 리더, 마크 톰슨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짚어본다.
  • 내 카페도 내 마음대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카페는 결국 나를 닮는다- 원일란 대표 입지, 예산, 인테리어, 메뉴 등 카페 창업을 하려면 고민할 것들이 많다. 하지만 결국, 고민의 시작이자 끝은 ‘나’. 카페는 나를 닮는다. 운영 방식을 결정할 때도 마찬가지다. ‘나’를 향한 질문이 선행돼야 한다. 나는 손이 빠른 사람인지, 혹시 주말에는 쉬고 싶은 사람인지. 카페 창업은, 새로운 걸 시작하는 게 아니다. 내가 가진 재료들을 탐색하고, 경쟁력으로 만들어가는 것!
  • 뉴욕타임스는 혁신을 멈춘 적이 없다 그들이 무너지지 않는 이유, 독보적 저널리즘- 조영신 박사 명예 중의 명예로 손꼽히는 퓰리처상. 1918년부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이 영예로운 수상을 무려 130여 차례나 손에 거머쥔 뉴욕타임스다. 여전히 우리는 뉴욕타임스에서 발행되는 기사를 혹은 ‘뉴욕타임스에 따르면’이라고 인용한 기사에 신뢰를 보내곤 한다. 이렇게 뉴욕타임스가 신뢰할 수 있는 진보적 언론의 아이콘, 언론 자유를 이끄는 최선봉에 자리하기까지 아주 중요한 순간들이 있었다는데…. 1960년과 1971년, 권력 앞에 마주한 뉴욕타임스. 뉴욕타임스는 어떻게 권력의 압박에 굴하지 않고 그들의 저널리즘 가치를 수호할 수 있었을까? 그리고 오늘날까지 많은 언론사에게 뼈아픈 교훈을 던지는 그들이 믿는 저널리즘 본질이란 무엇인지 리뷰를 통해 알아본다.
  • 커피 프랜차이즈, 계약서를 읽어야 한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도와주지 않는 것들- 배선경 변호사 프랜차이즈 카페를 창업하기로 한 당신! 하지만 가맹본사에서 모든 걸 해결해주지 않는다. 매장 입지 선정부터 직원 채용까지, 결국 최종 책임자는 가맹점주인 것. 배선경 변호사는 말한다. 프랜차이즈 계약과 창업 과정에서 수많은 실패를 목격했다고... 프랜차이즈 창업을 둘러싼 다양한 소송 사례를 살펴보며, 유의할 점들을 미리 점검해 보자.
  • 뉴욕타임스는 혁신을 멈춘 적이 없다 뉴욕타임스, 새로운 신문의 탄생- 조영신 박사 170살이 넘은 레거시 미디어 뉴욕타임스. 1851년 창간하여 역사의 살아있는 기록자로 여전히 승승장구 중이다. 1851년 창간 후 1896년 운명 같은 사업자 아돌프 사이먼 옥스에게 매각된 뉴욕타임스는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19세기 말 옐로우 저널리즘이라 불리는 자극적이고 선정적이며 이목을 집중시키는 언론 시대의 중심에서 뉴욕타임스를 매각한 아돌프 옥스 역시 ‘상업지 vs. 권위지’라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고민하다 내린 그의 결론, 바로 황색 저널리즘과 대치되는 지점으로 가는 것! “보도할 가치가 있는 모든 뉴스를 다루겠다(All the News That’s Fit to Print)”라고 천명한 그의 신념이, 뉴욕타임스에 어떤 변화의 바람을 가져왔을까? 지금의 뉴욕타임스가 탄생하기까지 NYT가 남긴 첫 번째 혁신의 발자취를 짚어본다.
  • 커피 프랜차이즈, 계약서를 읽어야 한다 프랜차이즈 사업 설명회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것들- 배선경 변호사 프랜차이즈 창업이 독립 창업보다 폐업률이 낮다고 하지만, 쉽게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투자금, 위험성 등 여러 장단점을 꼼꼼하게 비교해보는 게 우선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자료가 나와 있어서 놓칠 수 있는 부분들! 배선경 변호사와 하나씩 짚어본다.
  • 커피 상권을 분석하라. 레드 오션은 없다 상권은 당신이 직접 분석해야 한다- 송규봉 겸임교수 본격적인 상권 분석 실전편이다. 상권 분석은 책이나 신문, 타인의 조언으로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당신이 직접 자료를 모으고, 현장에 나가서 발로 뛰며 분석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도움이 될 만한 체크리스트를 제안한다. 입지 선정, 경쟁점 분석, 성공한 가게 리스트 작성까지 꼼꼼한 상권 분석을 시작해 본다. 내가 만든 데이터 안에 답이 있다.

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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