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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마케팅 #브랜드전략 #주류비즈니스

- 숙명여대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명욱 교수 -

바꿔라, 하지만 바꾸지 마라

슈퍼카와 전통주, 전혀 닮지 않은 이 두 가지 카테고리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스포츠카의 대명사로 불리는 포르셰가 출시했던 첫 SUV를 보면 알 수 있다. 19990년대에 실용성을 중시하던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 맞춰 스포츠카의 인기가 급감하던 시기였다. 포르셰도 위기를 피해갈 수는 없었다. 이때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SUV를 선택한 포르셰. 이러한 변화에 소비자들은 냉담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으나 결국 살아남을 수 있었던 건 시대에 맞춰 변화한 것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리지 않았던 본질이었다. 과연 전통주 시장에서는 어떤 변화와 어떤 본질을 지켜왔던 것일까. 그리고, 비즈니스에 있어서 어떤 것은 꾸준히 변화하고 어떤 것을 지켜야 하는 것일까.

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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