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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마케팅 #브랜드전략 #주류비즈니스

- 숙명여대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명욱 교수 -

시대를 읽은 맥주의 승리

한국 맥주의 역사는 구한말에서부터 시작된다. 일제강점기 때 한국에 맥주 공장이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맥주 전쟁이 시작되었다. 맥주는 당시에 고급술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맥주를 마신다는 건 고급스러움을 한껏 보여주는 상징이기도 했던 때이다. 현재 맥주가 가진 대중적이고 친근한 이미지와는 정반대였다. 맥주가 이렇게 대중적인 이미지를 가지기까지 한국 맥주 시장에는 전쟁 같은 사건들이 있었다고 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대중들에게 접근하는 이미지로 전쟁을 치렀다면 그 이후에는 컬러 TV의 보급과 같은 매체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문제 등 시대적 요구를 어떻게 읽었는지가 사건의 발단이 되었다. 한국 맥주 시장의 역사와 사건들을 되짚으면서 기업의 시대에 따른 경영 전략 변화에 대해서 배워본다.

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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